Logger Script
HOME > 미국비자 > 전자여권  

CHANGE YOUR LIFE!
당신의 "꿈"과 "도전"을 응원합니다!
전자여권
전자여권만 가지고 공항에 갔다고, 여행을 못하고 돌아오는 경우가 있습니다.
 전자여권 여행시 반드시 해야 하는 절차를 소개합니다.

전자여권(ePassport, electronic passport)이란?

개인정보 및 바이오인식정보를 칩에 저장한 기계판독식 여권을 말합니다.

전자여권을 도입한 이유는 무엇인가?

전자여권 도입의 기본 취지는 여권 위•변조 및 여권 도용 방지를 통해 여권의 보안성을 극대화하여, 궁극적으로 해외를 여행하는 우리 국민들의 편의를 증진시키는 데 있습니다.

전자여권에 내장되는 칩에는 기존 여권에 수록된 정보가 한 번 더 수록되며, 각종 보안 기술이 적용됩니다. 따라서 신원정보면과 칩을 동시에 조작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해지며, 설사 조작한 경우라고 해도 출입국 과정에서 자동적으로 적발됩니다.

우리나라는 2008.3.31부터 관용 및 외교관 여권을, 2008.8.25부터 일반여권을 전자여권 형태로 발급하고 있습니다.

소지하고 있는 여권이 전자여권인지를 어떻게 알 수 있는가?

여권 표지에 아래와 같은 로고가 그려져 있으면 전자여권입니다.
또한 뒤표지에 칩과 안테나가 들어가 있기 때문에 비전자여권에 비해 표지 두께가 더 두껍습니다.

표지를 심하게 휘거나 스테이플러를 찍을 경우 내장된 칩과 안테나가 훼손될 수 있으니 취급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.

소지하고 있는 여권이 전자여권이 아닐 경우 반드시 전자여권으로 바꾸어야 하는가?

현재 가지고 있는 여권이 전자여권이 아니더라도 유효기간이 남았다면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.
단, 미국 비자면제프로그램(VWP)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전자여권을 발급받아야 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

여권발급 절차

※ 여권은 예외적인 경우(의전상 필요한 경우, 질병•장애의 경우, 18세 미만 미성년자)를 제외하고는 본인이 직접 방문하여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.
※ 유효기간이 남아있는 여권 소지자는 여권을 반납하여야 합니다.

· 접수처 : 전국 여권사무 대행기관 및 재외공관 (클릭시 http://www.passport.go.kr/issue/agency.php로 이동
· 수수료 : 복수여권 10년의 경우 수수료: 53,000원
· 구비서류

◆ 일반인

여권발급신청서, 여권용 사진 1매(6개월 이내에 촬영한 사진. 단, 전자여권이 아닌 경우 2매)
신분증
병역관계서류 - 25세-37세 병역 미필 남성: 국외여행허가서,
    18-24세 병역 미필 남성: 없음,
    기타 18세-37세 남성: 주민등록초본 또는 병적 증명서)
가족관계기록사항에 관한 증명서(행정전산망으로 확인 불가능시)

◆ 미성년자

여권발급신청서
여권용 사진 1매(6개월 이내에 촬영한 사진. 단,전자여권이 아닌 경우 2매)
여권법 시행규칙 별지 제1호의2서식 “법정대리인 동의서”(법정대리인이 직접 신청하는 경우 포함)
    - 친권자(부 또는 모), 후견인 등 법정대리인이 작성
    - 법정대리인의 동의서로 미성년자 본인에 대한 신분확인과정을 거친 것으로 인정하므로 해당 미성년자의 신분증은 제출하지 않아도 됩니다.
미성년자 대리신청 가능범위 - 법정대리인의 배우자와 2촌 이내 친족
법정대리인 동의서에 대표자로서 서명날인한 자의 인감증명서[본인서명사실확인서](법정대리인 동의서에 날인된 인감[서명]과 동일여부
    확인) : 서명날인한 법정대리인이 직접 신청시는 생략
     ※ 주의 : 법정대리인 동의서에 서명을 한 경우, 본인서명사실확인서를 구비하여야 하며, 법정대리인 동의서에 인감도장을 날인한 경우,
    인감증명서를 구비하여야 함(다만, 법정대리인 동의서에 서명날인한 자가 직접 신청하는 경우는 인감증명서나 본인서명사실확인서는 생략)
법정대리인의 신분증 사본
기본증명서 및 가족관계증명서(행정전산망으로 확인 불가능시)
기타
    - 부모가 공동친권인 경우 : 부모가 동시에 방문하여 신청하거나, “친권자 대표가 서명날인한 법정대리인 동의서”와 “서명날인한 자의
    인감증명서[본인서명사실확인서]”를 구비하여 혼자 방문‧접수(서명날인한 자가 직접 신청시는 인감증명서[본인서명사실확인서]는 생략)
    - 부모가 이혼한 경우 : 법적으로 지정된 친권자가 동의
    - 부모 중 일방이 단독친권으로 지정된 경우 : 단독친권자가 친권자로서 법정대리인 동의서에 서명날인
    - 친권자인 부모가 국외 체류 중인 경우 : 체류지 관할공관에서 법정대리인 동의서를 영사확인 받은 후 제출(법정대리인 동의서의 사본
     제출도 가능하며, 인감증명서[본인서명사실확인서]제출은 생략)
    - 미성년자인 여권 발급대상자가 국외 체류중인 경우 : 법정대리인 동의서, 인감증명서 제출
    - 친권자로 지정된 자가 친권을 행사할 수 없는 사유 등이 있을 경우, 학교 등 교육기관에서 교육목적으로 출국하면 학교장 등 기관장의
     여권발급 협조요청 공문(학교 직인 또는 인감 날인), 신원보증서(직인 또는 인감)등의 증빙서류를 제출하고 단수여권 발급 신청 가능

전자여권 발급 후 미국 비자 면제 프로그램 (ESTA) 신청 방법

ESTA 신청 사이트에 접속 (https://esta.cbp.dhs.gov/esta/)

비자면제 프로그램으로 미국에 입국하려는 여행자들은 아래의 요건을 갖추어야 합니다.

• VWP 규정을 따른 전자 여권 소지
• ESTA 허가 소지.
• 사업, 오락, 혹은 환승의 목적으로 여행.
• 미국에 90일 혹은 그 이하의 기간 동안만 체류 가능